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 내가 일하고 싶은 기업 살펴보기 3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관련 시리즈글

비개발자 네카라쿠배 이직 후기 시리즈글

1. 전략기획 사업기획 사업개발 직무구분
2. 전략기획 사업기획 사업개발 상세업무
3. 전략기획 사업기획 사업개발 면접질문
4. 전략기획 사업기획 사업개발 자격요건 우대사항
5. 전략기획 사업기획 사업개발 포트폴리오 자격증
6. 경력직 면접질문 특히 신사업기획과 신사업개발
7. 전략기획 사업기획 사업개발 연봉 네카라쿠배 대기업 영끌

8. 영업지원 사업지원 사업운영 상세업무 필요역량
9. 영업지원 사업지원 사업운영은 물경력이 아니다
10. 영업지원 사업지원 사업운영 자기소개서 지원동기
11. 영업지원 사업지원 사업운영 1분 자기소개 면접질문 예시
12. 영업지원 사업지원 사업운영 현실연봉 계약연장 정규직전환 
13. 면접 꿀팁 하면 안되는 말과 해야 할 말 

14. 대기업 먼저 퇴사 후 이직준비가 나에게는 정답이었다
15. 대기업 퇴사 후 현실 퇴사이유 스타트업 후회되지 않는다
16. 퇴사 후 공백기 휴식 이직실패 면접질문
17. 대기업 네카라쿠배 스타트업 문과 비개발 직군 후기
18. 퇴사해야 하는 회사 퇴사해야 할 때 그 시그널

문과 출신 대기업 합격자기소개서 시리즈글

1. 입사후포부 지원동기 회사선택기준 합격자소서
2. 직무전문성 관련 경험 전공 역량 관심 합격자소서
3. 장단점 성공실패 성장과정 사회이슈 합격자소서

경력직 신입공채 기업별 면접 실제후기 시리즈글

1. 네이버 경영전략 전략기획 파트너십 면접질문 후기
2. 현대자동차 국내영업 해외영업 면접질문 후기
3. 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 전략기획 면접질문 후기
4. 피플펀드 Product Owner PO 면접질문 경력직 후기

내가 일하고 싶은 기업 살펴보기

1. 홍춘욱 박사님의 프리즘 투자자문 투자 후기 및 채용
2. 차별화상회 경쟁력 및 스마트푸드네트웍스 채용
3.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들어가기 앞서, 정육각 설로인은 왜 부정적으로 보나?

축산이나 정육 커머스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스타트업이 정육각, 설로인, 미트박스이다.
그러나 정육각과 설로인은 나는 아무리 뾰족한 경쟁력을 가진다 한들 성공가능성이 희박하리라 생각하고,
미트박스는 둘과 달리 끝까지 살아남는 서비스 중 하나일 거라 생각한다.

미트박스를 살펴보기 전에 정육각과 설로인이 무언지, 그리고 미트박스는 무슨 차이를 갖는지 간단히 설명해보려 한다.

엄밀히 말하면 정육각과 설로인은 B2C 축산 커머스 성격이 강하고,
미트박스는 B2B 축산 커머스 성격이 강하다.
그리고 그 지점이 내가 가능성을 다르게 보는 출발점이다.

 

정육각설로인에서 나는 왜 가능성을 찾지 못하나?

먼저,
소비자들이 하나의 B2C 커머스에서 구매하는 상품의 범위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한 주제의 커머스로 고객을 끌고 오기 어려울 것이다.

조금 더 상세하게 말하면,
소비자들을 향한 다양한 주제의 커머스들이, 특히 식재료를 타겟하는 커머스들이 경계를 허물고 서로 경쟁하는 상황에,
정육각과 설로인은 정반대로 단 하나의 식재료군인 고기만을 타겟하는 커머스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즉, 정육각과 설로인은 경쟁사로 쿠팡, 컬리, 네이버쇼핑, 이마트몰을 설정해야 하는데,
구색적인 측면에서 압도적으로 불리한 상황에서 “고기만” 따로 사러 본인의 서비스로 소비자를 돌려야 한다.

다른 곳에서 모든 식재료를 사고,
“고기만” 정육각이나 설로인에서 구매하는 층이 존재하긴 하겠지만,
그 비중이 얼마나 될 지 잘 모르겠다.

아주 자연스럽게도,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을 끌어오는 비용이 어마무시할 것이고,
Retention Rate, 고객의 잔존률이 매우 낮을 것이기 때문에,
마케팅을 할 수도,
그렇다고 하지 않을 수도 없는 상황이 아주 오랫동안 이어져왔을 것이다.

위의 성장의 어려움으로 인해,
엄청난 투자가 한 번에 이루어지지 않는 이상
자기 서비스만의 강점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정육각이든 설로인이든 내세우고 있는 강점은
크게 신선도 & 유통구조 개선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를 경쟁력으로 들고 있다.

그 중 신선도는 결국 배송의 문제와 직결되어 있고,
쿠팡의 로켓배송, 컬리의 새벽배송에 더해 이젠 비마트나 배민스토어의 30분 장보기 배송을 이겨내야 한다.
자본으로 구성된 위의 물류를 이겨내려면,
물류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해결해야 하고,
그 말인 즉슨 신선도를 버리는 선택을 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자가당착이다.

유통구조 개선의 이야기를 잘 들어보면,
말이 맞지 않는다.

다음 뉴스 기사를 인용했다.

이코노미스트, ‘정육각·미트박스’의 ‘성공 방정식’…유통단계 줄이니 투자 늘어

정육각은 크게 ‘도축-육가공(발골)-세절(세부손질)-소매’로 나뉘는 유통단계에서 세절-소매 단계를 직접 맡아 기간을 줄였다. 매일 주문량을 예측해 육가공업체에 당일 물량을 받고, 실제 주문이 들어오면 손질과 숙성, 진공포장을 거쳐 배송한다. 당일 물량을 예측하고 ‘손질-숙성-포장’ 공정을 최적화하는 데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이해하려면 축산 유통 구조를 잠시 이해해야 하겠다.

우리나라의 특히 B2B 유통이 다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니 이를 줄이자는 말은,
장편소설에서 딱 한줄을 인용해서 공격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행동이다.

원인이 있으니 유통단계가 생겼을 것이고,
오랫동안 유지되고 개선이 되지 않던 이유가 있을진대,
너무 수박겉핥기 식의 내용만을 본 것이다.

우리나라의 유통단계가 복잡한 이유는,
가장 소비자와 맞닿아있는 B2C 소비처가 기업체로든 물리적으로든 파편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각 지역에 먹자골목이 있고 골목골목에 개개별의 고기집이 존재한다.
또 동네를 생각해보면 마찬가지 공간에 식자재마트니 정육점 등이 개개별로 즐비하게 퍼져있다.

반면에 생산지와 수입공간, 생산공간을 생각해보면 몇 곳 없다.
강원도와 부산항, 마장동을 중심으로 한 육가공장들이 끝이다.
(물론 소형기업들은 각 지역으로 퍼져있긴 하나 의의로 그 수가 많지 않다.)

강원도에서 도축하거나 부산항에서 수입해온 고기가 가공장에 모여 작업되고,
어느 업체는 인천 송도 좁은 먹자골목 작은 음식점에, 어느 업체는 송파구 방이동 먹자골목 작은 음식점에,
어느 업체는 마포구 공덕동 족발골목 작은 음식점에 고기를 1톤트럭으로 들어가서 납품해야 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그를 도맡아서 할 수 있는 대형업체가 존재할 수 없게 되고,
유통단계가 복잡해지는 것이다.

다시 돌아가서,
정육각과 설로인이 수행하는 세절-소매단계는,
이미 어떠한 유통업체가 그나마의 수요를 모아모아 수행하고 있던 것이었다.

즉 유통마진을 줄인다는 뜻은,
더 높은 비용을 스스로 지불하겠다는 소리이고,
스스로 가격경쟁력을 없애겠다는 말과 같은 뜻이다.

결국 정육각과 설로인의 끝은,
네이버쇼핑에 one of them 셀러로 입점하는 것이리라 생각한다.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미트박스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는?

위의 부정적으로 기재한 정육각 설로인과 달리,
미트박스는 타겟하는 B2B 식자재 시장의 고객, 음식점 사장님들의 구매니즈를 충족한다.

실제 판매하고 있는 상품만 봐도 알 수 있다.

먼저 정육각과 설로인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사진이다. (순서대로)|
잘 보면 크게 축종(돼지) – 부위 정도를 비교해놓은 모습이다.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다음은 미트박스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사진이다.
수입 돼지고기 하나에 보관방법과 상세한 가공방식, 원산지, 브랜드, 등급들이 줄줄이 나와있다.
이는,
미트박스를 이용하는 음식점 사장님들은 고기를 구매할 때 각각의 스펙들을 상세히 따지고 구매하기 때문에,
고기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B2B 커머스를 별도로 이용할 니즈가 충분히 있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설로인과 정육각과는 달리 다른 식재료 구색이 부족해도 미트박스가 살아남을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이다.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거기에 더해 미트박스의 추가 경쟁력이 존재한다.

하나, 중개모델을 기본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경쟁사인 금천미트에 비해 구색적인 강점이 있다.
수많은 상품들을 직접 소싱하지 않고,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유통사들을 하위 셀러로 두는 모델을 갖고 있다.

둘째, 다른 B2B 커머스에 비해 상품정보, 특히 원산지나 브랜드와 같은 세세한 상품관리에 대해 앞서나가고 있다.
이는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네이버쇼핑이나 쿠팡, 컬리도 빠르게 구축하고 쌓기 어려운 정보이며,
식재료 전반을 커버하는 다른 B2B 커머스 (배민상회나 식봄 등) 역시 취급하기 어려운 정보이기 때문에,
특히나 스펙을 중시하는 음식점 사장님들에게는 가장 독보적인 이용편의로 인식될 수밖에 없다.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중에서 경쟁력은 즉,
1) B2B 시장에서는 미트박스와 같은 특정카테고리 커머스를 선택할 이유가 있다.
2) 중개모델로 구색이 많다.
3) 상품정보 관리가 우수하다.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채용 정보는?

안타깝게도 24년 8월 16일 현재 미트박스는 채용을 진행하고 있지 않다.
그치만 언젠가 연이 닿는다면 한번 쯤 일해보고 싶은 서비스임에는 틀림없다.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정육각 설로인과 다른 미트박스 후기 경쟁력 면접 IPO 끝